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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근새래랑 작성일 25-09-24 20:31 조회 2회 댓글 0건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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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무단 소액결제 사태 관련해서 100만 원이 넘는 피해를 본 고객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고객은 한 번에 99만 원까지 결제되기도 했다. KT 서버에서 2018년부터 올해까지 거의 매년 침해 흔적 내지 침해 의심 정황이 발견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충권 의원이 KT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5일부터 지난 5일 사이 KT 고객 7명에게 각각 99만6000원의 무단 결제가 발생한 사실이 확인됐다. 결제 업종은 할부차량담보대출 모두 상품권이었다. 이는 해커 일당들이 범행 과정에서 소액결제 시스템의 한도를 잘 알고 활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현행 소액결제 최대 한도는 100만 원인데, 해커들은 단일 건당 최대치까지 결제한 것이다.
8∼9월 합산 결제액이 100만 원을 넘은 고객도 1명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무단 소액결제가 두 달 연속 나오는 이상징후가 있었는데 신한카드모집인 , KT의 모니터링 시스템 등 보호 장치가 제대로 역할을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 의원은 “국민의 소중한 재산을 강탈한 범죄자들은 단호히 무관용의 원칙으로 처벌해야 한다”며 “KT 해킹 사건과 관련하여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다시는 이러한 범죄가 발붙일 수 없도록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위원회 이정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인 한화손해보험 대출 터넷진흥원(KISA)에게 보고받은 내용에 따르면 2018년부터 올해까지 KT서버에 침해 흔적이나 의심 정황이 6건 있었다. SKT 해킹 사태 이후 KT가 외부 보안업체에 서버 전수조사를 맡긴 결과다 .
2018년과 2020년 운영 중이던 서버 2 대에서 침해 의심 정황을 발견했고 2019년과 2021∼2022 년 , 2024∼2025년 서 늘푸른론 버 4 대에서 침해 흔적을 포착했다 . 2023년을 제외하고는 매년 서버 침해 시도가 있었고 , 실제 침해 흔적까지 나온 것이다 .
KISA는 침해 가능성이 있는 서버가 중복되는지 여부는 확인이 필요하다면서도 침해 방법은 SKT 해킹 당시 발견된 악성코드 ‘BPF 도어’ 방식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KT는 외부 조사 결과에 대해 알지 못한다 근로기준법 유급휴가 고 의원실에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 지난 19 일 KISA에 서버 침해 흔적 4건과 의심 정황 2건을 신고했다고 밝히고도 그 내용을 알지 못한다는 입장을 낸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온다 . 이 의원은 “KT는 관련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당국은 신속 정확한 조사로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조성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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