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노인지원서비스 [ 해당권역 : 이천동, 봉덕1동, 2동, 대명2동, 대명3동, 대명9동(6개동) ]
경제적 곤란, 장애, 질병, 허약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우나 가족부양을 받지 못하는 노인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필요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약계층 노인들이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예방적 복지실현과 사각지대 없는 사회안전망 구축을 예방으로 함
- 요양등급자,등급 외 A,B, 치매질환노인임에도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재가요양급여 서비스나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자
- 요양등급외자 중 부양의무자로부터 적절한 부양올 받지 못하는 자 또는 재가지원이 필요하다고 구청장(군수)이 의뢰한 자
- 요양등급외자 중 기초생활수급자로서 다른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자
- 차상위 또는 저소득계충 노인으로서 재가지원이 필요하다고 센터장이 인정하는 자
- 기타 자연재해 등으로 긴급지원이 필요한 노인(장기요양급여 수급자 포함)
- 재가장기요양급여 이용자 중 기타 서비스 지원이 필요하다고 구청장(군수)이 의뢰한 자
※ 해당권역 : 이천동, 봉덕1동, 2동, 대명2동, 대명3동, 대명9동(6개동)
- 신청, 의뢰
- 관할 동사무소, 보건소, 복지기관을 통해 재가노인이용의뢰서 작성, 제출
- 상담
- 방문을 통한 인테이크, 대상자 상담
- 사례회의
- 대상자 기록, 사정, 사례회의 진행, 서비스 제공여부 결정
- 서비스 계획 수립
- 대상자별 서비스 계획수립, 계약서 작성
- 서비스 제공
- 개인별 맞춤 서비스 지원
- 평가 및 종결
- 개인별 서비스 지원에 따른 평가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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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체계구축 |
노인상담 및 정보제공 |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종합 안내, 노인 일상생활관련 전문상담 |
사례관리 |
사례발굴(의뢰아웃리치 등), 초기상담, 사정 및 계획, 사례회의, 개입, 점검 또는 모니터링, 재사정/재계획, 종결 및 사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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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반 일상생활안전지원 |
ICT기반의 일상생활관리, 야간안전확인을 통한 위기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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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지원체계구축 |
민관협의체 구성, 자원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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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구기반위기관리서비스제공 |
경제적 위기관리 |
급식지원, 주거안정지원, 후원/결연 |
신체적 위기관리 |
경도인지장애 관리 및 연계, 노인성질환관리 및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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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적 위기관리 |
알코올의존·우울·자살 등의 정신적 위기관련 관리능력 향상 및 관련기관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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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위기관리 |
대인관계증진, 소규모 지역밀착형 문화생활지원, 지역자원활용 사회참여기회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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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상황관리 및 긴급지원 |
권리옹호 |
노인인식개선, 노인돌봄가족지원 |
긴급지원 |
자연재해·응급상황 등에 대한 보호 |
구 분 |
사업명(인원) |
사업내용 |
서비스 지급대상 |
도시락 배달사업 (16명) |
남구에 거주하는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및 저소득 노인 중 거동불편 결식노인에 대한 도시락 배달 |
밑반찬 배달사업 (64명) |
남구에 거주하는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및 저소득노인 중 거동불편 결식노인에 대한 밑반찬 배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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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음료제공 (80명) |
남구에 거주하는 수급자 중 고령에 따른 근손실 예방을 위한 단백질 음료 제공 |
구 분 |
사 업 내 용 |
운영방침 |
․ 도시락 제작 및 배달 : 월~토 (밥, 국, 3찬) ․ 밑반찬 제작 및 배달 : 주1회 (3찬) ․ 단백질 주문 및 배달 : 1식 1회 ․ 대상자 관리 및 상담 : 전담 사회복지사의 통합 관리 ․ 노인복지 통합 서비스 제공 : 일상생활지원서비스, 여가서비스 등 통합 노인 복지서비스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