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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근새래랑 작성일 25-09-25 10:35 조회 0회 댓글 0건본문
“쌩~ 휙!”
성능경 작가의 ‘회초리질: 쌩~ 휙!’ 백아트 제공
고요한 갤러리에 울려 퍼지는 이것의 정체는 성능경 작가(81)의 싸리나무 회초리가 허공을 가르는 소리다. 작품에 집중해야 할 공간의 침묵을 일부러 깨뜨리는 도발. 이는 성 작가가 지난 50여 년간 걸어온 전위미술의 길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퍼포먼스다.
지금 서울 삼청동 백아트에서는 성 작가의 개인전 ‘쌩~ 휙!’이 열리고 있다. 1980년대 초기 작업부터 올해 만든 최신작까지 80여 점이 이번 전시에 나왔다. 그는 평생에 걸쳐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져온 한국 전위미술의 대릴게임추천사이트
표 작가다. 오랫동안 고정관념 틀을 깨는 작업을 꾸준히 펼쳐왔다.
전시 제목이 된 신작 ‘회초리질: 쌩~ 휙!’이 대표적이다. 작가가 깎은 싸리 회초리를 휘두르는 퍼포먼스 작품이다. 미술관에서 회초리를 휘두르는 건 그 자체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탈이지만 퍼포먼스라 이름 붙이면서 작품이 됐다. 이를 통해 작가는 ‘삶과 예술에는 정해진 경계가 상신이디피 주식
없다’는 사실을 관객에게 전한다.
성능경 '커피 드로잉'
성능경 '일행십자총백자예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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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작가에게 작품은 일상이다. 1998년 제작한 ‘걷다가’ 외 9점 연작은 생활에서 쉽게 잊히는 감각과 단상을 기록한 드로잉을 모은 것. 올해 새롭게 선보인 ‘커피드로잉’은 더 흥미롭다. 작가가 매일 아침 드립 커피를 내린 뒤 커피 자국이 남은 키친타월을 모아놓은 작품이다. 무심코 버리는 쓰레기마저 예술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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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가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부스러기, 얼룩, 메모 같은 소박한 것에도 삶의 본질은 담겨 있다는 게 성 작가의 지론이다. 그래서 그의 작품은 “예술은 자신의 삶을 세심하게 들여다보는 모든 사람의 것”이라는 선언이기도 하다.
냉전이 한창이던 1974년 성 작가는 ‘세계전도’를 발표했다. 대형 세계지도의 각국 영토를 모두 오려내 뒤섞현금게임
어놓은 작품을 통해 그는 국가 간 갈등과 국제정치 질서를 벗어난 자유로운 세계를 상상했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미국 지도의 각 주로 같은 작업을 한 신작 ‘USA 전도’를 선보인다. 50여 년이 흘렀지만 성 작가의 문제의식은 여전하다는 뜻이다. 신문 기사를 오려내 마음대로 재조합해 읽는 대표 퍼포먼스 ‘신문 읽기’도 이번 전시에서 만날 수 있다.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를 주제로 한 작품들이다.
성능경 '신문읽기 12.3'.
성 작가는 “자신의 ‘히트작’을 평생 반복하는 작가도 많지만 나는 변하는 세상을 계속 반영하며 신작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시는 10월 18일까지.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성능경 작가의 ‘회초리질: 쌩~ 휙!’ 백아트 제공
고요한 갤러리에 울려 퍼지는 이것의 정체는 성능경 작가(81)의 싸리나무 회초리가 허공을 가르는 소리다. 작품에 집중해야 할 공간의 침묵을 일부러 깨뜨리는 도발. 이는 성 작가가 지난 50여 년간 걸어온 전위미술의 길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퍼포먼스다.
지금 서울 삼청동 백아트에서는 성 작가의 개인전 ‘쌩~ 휙!’이 열리고 있다. 1980년대 초기 작업부터 올해 만든 최신작까지 80여 점이 이번 전시에 나왔다. 그는 평생에 걸쳐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져온 한국 전위미술의 대릴게임추천사이트
표 작가다. 오랫동안 고정관념 틀을 깨는 작업을 꾸준히 펼쳐왔다.
전시 제목이 된 신작 ‘회초리질: 쌩~ 휙!’이 대표적이다. 작가가 깎은 싸리 회초리를 휘두르는 퍼포먼스 작품이다. 미술관에서 회초리를 휘두르는 건 그 자체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탈이지만 퍼포먼스라 이름 붙이면서 작품이 됐다. 이를 통해 작가는 ‘삶과 예술에는 정해진 경계가 상신이디피 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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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가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부스러기, 얼룩, 메모 같은 소박한 것에도 삶의 본질은 담겨 있다는 게 성 작가의 지론이다. 그래서 그의 작품은 “예술은 자신의 삶을 세심하게 들여다보는 모든 사람의 것”이라는 선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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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작가는 “자신의 ‘히트작’을 평생 반복하는 작가도 많지만 나는 변하는 세상을 계속 반영하며 신작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시는 10월 18일까지.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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