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맞춤돌봄서비스 <우리동네 행복찾기II> 어르신들의 특별한 지역 나들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햇빛재가노인돌봄센터 작성일 25-07-21 09:55 조회 17회 댓글 0건본문
A.I.P는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의 줄임말입니다.
우리말로는 "내가 살던 동네에서, 익숙한 집과 이웃 속에서 오래도록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A.I.P는 현재 국내외 노인복지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따뜻한 개념입니다!
어르신들이 요양시설로 가시지 않고도,
자신이 오랫동안 살아오신 친숙한 환경에서 계속 지내실 수 있도록 돕는 이 접근방식은
어르신들의 자유로운 선택권과 행복한 삶을 가장 소중히 여긴답니다.
특히 우리 사회가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는 지금,
이러한 친근한 접근법은 어르신 돌봄의 지속가능성과 효과 측면에서 정말 중요한 새로운 길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7월 17일 목요일 오전, 12분의 어르신과 <우리동네 행복찾기II>를 실시했습니다.
고산골 공룡공원 나들이는 어르신의 오랜 삶의 터전 바로 곁에 있는 남구의 관광명소입니다.
늘 곁에 있는 곳이지만, 동년배 어르신과 함께하여 더욱 뜻 깊고 즐거운 하루가 되었습니다.
정자 아래에서 건강체조를 통해 일상의 올바른 생활습관을 배우고,
다 함께 초복을 맞아 백숙으로 점심식사를 하였습니다.
"혼자 오려고 하면 엄두가 안나~ 그런데 이렇게 나를 불러 주고 여럿이 모여 체조도 하고
맛있는 것도 먹으니 얼마나 즐겁냔 말이야. 바로 옆에 있어도 혼자 가기는 힘들어..
그런데 함께 하니까 사소한 것도 즐겁고 재밌네!"
- 박00 어르신 소감 중에서-
어르신들은 멀리 차를 타고 가지 않아도 되는,
분주한 관광지에서 불편하게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내가 사는 곳에서 정겹고 따뜻한 나들이를 통해 지역 사회와 소통하고 계십니다.
앞으로도 <우리 동네 행복 찾기>는 어르신의 A.I.P 실현을 위하여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햇빛재가노인돌봄센터는 어르신의 존엄한 노후를 위하여 안전하고, 편안하고, 즐겁게
지역사회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돌봄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전담사회복지사 윤미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